1. 시금치란?

옛 서적에 의하면 시금치는 혈액을 잘 통하게 하고 속을 편안하게 하며 답답한 가슴을 뚫어준다고 하였습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예나 지금이나 즐겨먹는 대표적인 녹황색 채소입니다.

2. 시금치의 효능 1 : 시력 강화

요즘에는 안경쓰지 않는 사람이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시력이 좋은사람을 찾기 힘듭니다. 제가 어릴적만 해도 안경 쓰는 사람이 더적었는데 말이죠.. 백내장 비율도 더 많아 졌다고 하니 눈이 안좋아 지는 것은 다양한 시각적 자극을 받고 있는 현대인의 고질 병이 아닌가 싶습니다.
시금치는 이러한 시력을 강화하는 비타민 A와 루테인 성분이 많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열처리를 하면 성분이 많이 날라간다고 하니 날것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긴하지만 현실적으로 그것은 무리가 있으므로, 살짝 데쳐서 먹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시금치 효능

3. 시금치의 효능 2 : 혈관 강화

시금치는 비타민 K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K는 결핍시 뼈의 손실을 잃으키거나 혈액이 응고가 되지 않는 병이 걸리게 됩니다. 반대로 비타민 K가 많이 있게 되면 혈전을 일으킬 수도 있게 되는 것이지요. 비타민 K는 지용성 비타민으로서 몸에 축척이 되므로 남용하게 되면 좋지 않다고 하네요.

4. 시금치의 효능 3 : 변비, 다이어트, 탈모

시금치는 사포닌과 양질의 식이섬유가 많이 있어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저칼로리 채소이므로 다이어트에도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고 하네요. 또한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은 노화 현상을 막아줍니다.

시금치 효능

5. 시금치의 효능 4 : 폐암 억제

시금치에 많이 함유된 엽산은 폐암 전단계의 세포를 회복시키는 폐암 억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B12와 함께 먹으면 엽산의 활동이 활발져서 더욱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따라서 시금치를 먹을때는 등푸른 생선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6. 시금치에 대한 잘못된 상식

시금치를 많이 먹게되면 신장 결석의 위험도 있다고해서 안먹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신장 결석이 생길 정도로 먹으려면 대접으로 몇그릇씩 먹어야 한다고 하니 그리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재 신장 결석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조심해야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