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암과 자궁내막암 등의 부인암 예방에 콩류 음식이 좋다는 연구 결과가나왔다고 해요. 이대 여성암전문병원 주웅 교수와 국립암센터암예방 검진센터 명승권 전문의팀은 그동안 국제학술지에 발표된 7편의역학 논문을 정량적으로 분석한 결과, 콩을 많이 섭취한 여성이 적게 섭취한여성에 비해 호르몬 관련 부인암 발생 위험도가 61%로 낮아졌다고12일 밝혔는데요.

콩

암 종류별 발생 위험도를 보면 자궁내막암이 약 70%, 난소암이 52% 수준으로각각 낮아졌다고 하네요…     이번 논문은 영국에서 발행되는 국제산부인과 학술지 12월호에 게재되었는데요. 주웅 교수는 “콩류 음식을 먹는 게 내분비 관련 부인암을 예방하는데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증명됐다. 특히 콩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부인암 예방효과가 컸다” 고 설명하기도 했어요.

콩류 섭취가 이처럼 부인암 예방효과를 내는 것은 풍부한 이소플라본 등의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항산화 역할을 하기 때문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어요.    하지만, 콩으로 만든 된장의 경우는 염분 농도가 높은 만큼 과다하게 섭취하면안된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이기도 해요.

명승권 전문의는 “콩류가 부인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탁월하지만, 염도가 높은된장을 과다하게 먹으면 위암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다.앞으로 콩류 음식을 어느 정도 섭취해야 부인암 예방효과가 있는지에 대한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