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에는 많은 건강보조제가 있습니다. 관절에 좋은 건강보조제도 참 많지요. 이렇게 많은 보조제중에서 실제로 과학적으로 검증된 효과가 있는 건강보조제는 많지 않습니다. 검증된 건강보조제는 대표적으로 글루코사민, 콘드로이틴, 아보카도가 있습니다.

콘드로이틴의 효능

그중에서 콘드로이틴은 그리 많이 알려지지 않은 건강보조제 입니다.

콘드로이틴은 탄수화물의 일종인 뮤코다당류 성분으로 연골의 구성요소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연골에 좋습니다. 콘드로이틴을 섭취하면 연골에 영양을 공급하고 물리적 충격과 스트레스를 흡수해주는 유액이 연골에 머물도록해서 탄력을 늘리는 기능을 하게됩니다.

콘드로이틴

콘드로이틴의 다양한 효능

콘드로이틴은 관절에 좋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등에 일어나는 어깨결림, 두통 등의 심신장애에도 큰 효과가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몇몇 연구에서는 연골을 파괴하는 효소를 억제하는 항 염증 작용을 한다고 보고 되기도 하였습니다. 관절염의 증상이 호전되기 위해서는 최소 2개월 이상 복용해야한다고 하네요. 꾸준한 복용이 중요한 듯 합니다.

콘드로이틴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콘드로이틴은 상어, 가오리, 고래, 오징어, 해삼 등에 많이 들어있으며 특히 달팽이에 매우 많이 들어 있습니다.

콘드로이틴의 부작용

기본적으로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만, 복부 가스가 증가하나 대변이 물러지는 증상을 보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출혈성 질환을 갖고 있거나 혈액응고 방지제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출혈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하니 해당되는 사람은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