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 전시관을 아시나요 ?

우리나라에 기생충전시관이라는 곳이 있다는걸 여러분은 아시나요 ?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사람들에게 기생충에 대해 정확한 정보와 기생충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기위해 만들었다고 해요.

저도 처음에는 징그러울 것 같았는데 막상 가보니 놀라운 정보를 많이 알게 되었어요. 아이들에게 접하기 쉽게 설명이 되어있어서 어린아이들의 교육용으로도 좋겠더라구요. 또, 가보니 유치원이나 초등학생들이 많이 견학을 왔더라구요.

기생충은 아직까지도 우리 주변에 있고, 많은 질병을 유발한다고 해요. 그렇다면 기생충전시관 어떠한 이유로 만들어졌고, 어떻게 찾아가는지 알아볼께요

기생충 전시관

○ 기생충전시관 설립취지

196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보면요 우리나라 국민의 80%이상은 기생충에 감염되어 있었다고 해요. 이러한 기생충은 국민건강을 크게 저해하고 특히나 어리아이들에게 빈혈등의 각종 질환을 유발하여 우리나라의 중대한 보건문제로 꼽히고 있었습니다.

1964년, 지금의 한국건강관리협회의 한국기생충박멸협회가 창설이 되었어요. 정부와 학계, 언론계 및 국민 모두가 기생충 퇴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여 그 결과로 1990년대 초, 우리나라 국민 기생충 감염률은 5% 이하로 감소 되었다고 해요

세계보건기구(WHO) 에서는 2001년 제54차 총회에서 한국은 토양 매개성 기생충을 박멸하였다고 선포했다고해요. 세계기생충학계와 보건당국등으로 부터 성공적인 기생충 퇴치 사례국가로 인정을 받게 되었어요.

그후로 한국건강관리협회는 북한, 중국, 라오스 등에 대한 기생충관리 국제 협력사업을 전개하면서 세계에 우리의 경험과 전문기술을 전파하기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이에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는 창립 40주년을 맞이하여 그동안 기생충 퇴치를 위해서 사용하였던 검사용 기자재와 치료약품 및 영상물, 슬라이드 등 홍보자료와 기생충 표본을 전시하여 자라나는 청소년들과 국민 모두에게 기생충 관리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대한 보건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기생충 전시관을 설립했습니다.

기생충

○ 기생충전시관 전시자료

인체 감염 실물 표본, 국내 의과대학 기생충학교실 기증자료, 기생충 성충(조충, 회충, 편충, 구충 등) 104점 슬라이드 표본(요충, 머릿이 등) 43점 기생충검사용 비품(도말판, 슬라이드, 세로판지 등) 5점 홍보용 슬라이드, 환등기, 영화필름, 영사기 등 93점 기생충 관련 전시 패널 24장

○ 기생충전시관 관람 안내

관람대상 : 학생(유치원, 초ㆍ중ㆍ고등학생), 일반 개인 및 단체 관람

관 람 료 : 무료

관람소요시간 : 40 ~ 50분

관람시간 : 오전 10:30~오후 4시(공휴일 및 토요일 제외)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강서구 화곡6동 1097번지 한국건강관리협회 內 4층 관람 문의 및 예약 : 02) 2601~6144(검진관리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