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나 각 의료단체에서는 이 때문에 올바른 약 복용법에 대해 설명회를 여는 등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상식과 편견을 깨기 위해 적지 않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해요.약 복용과 관련된 오해와 진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볼까요?

약 복용시간

약 복용 시간은 식후 30분?

사람들은 보통 약은 식후 30분에 복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 약의 특성에 따라 복용 시간이 달라져요. 음식에 의해 약 효과가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복용 시간이 부작용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약물은 식사와 약복용을 연관시켜 잊어버리지 않게 하기 위해 식후 30분 복용으로 처방하는데요.

그러나 위장 장애를 일으키기 쉬운 소염진통제는 식사 직전, 음식으로 흡수가 감소되는 비스포네이트 계열 골다공증 치료제의 경우에는 식전 1시간 전에 복용하라고 추천하고 있어요.

또, 편두통 치료제나 진통제 등은 필요 시 바로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몸 안에서 항상 일정한 농도를 유지해야 하는 항균제나 간질, 협심증 치료제는 식사 시간과 관계없이 일정 시간마다 복용하는 것이 올바른 복용시간이라고 할 수 있어요.

홍차 녹차

약은 녹차ㆍ홍차와 같이 먹어도 된다?

음식물과 상호 작용을 일으켜 약효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때가 있어요.따라서, 전문가들은 약 복용 시 어떤 음식을 피해야 하는지 알 필요가 있다고 조언하기도 하는데요. 먼저 우유 치즈 같은 유제품은 소화제와 상극이에요. 유제품에 함유된 칼슘이 약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죠. 위산 작용을 억제하는 제산제는 오렌지 주스와 함께 복용을 하게되면 알루미늄 성분이 몸 안에 흡수돼 권장되지 않아요.

또한 기침약에 포함돼 있는 에페드린 성분은 카페인과 함께 복용하면,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어 반드시 피해야 되요. 이 밖에도, 녹차나 홍차와 함께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차에 함유된 떫은 맛을 내는 탄닌은 철분제와 비타민제와 만났을 때 약효를 급격하게 떨어뜨리므로 삼가는 것이 좋아요.

2배

약 복용 시간이 지났다면 2배로 먹어라?

약 복용 시간을 깜빡하고 지나쳤던 경험은 누구나 한번씩 있는데요. 이럴 땐, 약 복용 시간이 지났더라도 생각난 즉시 약을 바로 복용하고, 그날 복용해야 할 남은 약은 균등한 시간으로 나눠 복용해야 되요.

그러나 약 복용을 깜빡했는데 이미 다음 약을 복용할 시간이 됐다면 이전 약 복용은 잊고 다시 약 복용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아요. 전문가들은 같은 약물을 연속 복용하지 않도록 하려면 각 약포지에 아침, 점심, 저녁을 써 놓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