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을 과일주스와 먹으면 약효가 크게 덜어진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어요. 캐나다 웨스턴온타리오대 연구팀은 특정 약물을 자몽 주스, 오렌지 주스,사과 주스 등과 함께 먹으면 사실상 약효가 거의 없어진다고 미국 화학학회모임에서 발표한 것인데요.
연구팀은 “환자에게 알레르기 치료제인 알레그라를 물과 함께 복용하도록했을 때는 약효가 정상적으로 나타났지만, 자몽 주스와 함께 먹도록했을 때에는 아무런 약 효과도 나타나지 않았다.” 고 말했는데요. 또한 “알레그라 이외에도 암과 고혈압 치료제, 일부 항생제의 경우에는산성에서 약효가 떨어지므로 신맛을 내는 오렌지 주스, 포도 주스 등과함께 복용해서는 안된다.” 라고 덧붙이기도 했어요.
미국의 존스홉킨대 연구팀은 이미 올해 초 “자몽 주스에 들어있는 성분인푸라노쿠마린 대문에 자몽 주스와 혈압약을 함께 먹으면 체내 약물의농도가 세배 가량 높아져 환자가 위험해 질 수 있다.” 는 연구결과를’미국임상영양학저널’ 에 밝혔는데요. 그러나 이와는 정 반대로 자몽 주스와 함께 약을 먹으면 약물의 흡수율이오히려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어요.
한림대병원 약제과 황보영 과장은 “노바스크 같은 혈압약을 주스와 함께먹게 되면 물과 먹을 때보다 약의 흡수율이 높아지고, 이와 반대로에리트로마이신과 같은 항생제를 주스와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낮아진다.” 라고 설명하기도 했어요[출처] [약효과] 자몽 주스, 오렌지 주스 등의 과일주스는 안돼요!|작성자 건강지키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