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의 효능

오징어는 ‘오적어(烏賊魚)’라고 하는데 혈을 보양하고 음기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으므로 스태미나 식으로 손색이 없다. <동의보감>에는 기운을 돕고 의지를 강하게 하며 여성의 월경을 통하게 하고 오래 먹으면 정액을 더해 주고 자식을 낳게 한다고 하였다.

오징어 효능

오징어와 여성

오징어는 간장의 혈을 도와 보혈하는 효능이 있으며 신장의 음기를 보충해 주므로 혈이 허약하여 월경이 없어진 경우에 좋다. 이때는 오징어와 도인(桃仁 : 복숭아씨)을 함께 삶아 먹으면 된다. 또한 자궁출혈과 냉증(대하)에도 효과가 있으므로 여성들에게 아주 이롭다.

오징어를 많이 먹으면?

오징어는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는 영양식품이다. 그러나 콜레스테롤도 어패류 중에서 가장 많이 들어있다. 특히 오징어 다리는 콜레스테롤이 상당이 많으므로 고지혈증이 있는 분은 주의해야 한다.

또한 오징어는 소화 장애를 잘 일으키는데 마른 오징어를 먹으면 뱃속에서 물기를 흡수하여 부피가 커지고 소화가 잘 되지 않으므로 한꺼번에 많이 먹지 않아야 한다. 특히 몸이 냉하고 비ㆍ위장이 약한 소음인 체질은 주의해야 한다.

오징어 효능

오징어 뼈의 효능

오징어 뼈는 한약재로서 ‘해표초(海螵鞘)’라고 하는데 가루로 만들어 먹으면 위ㆍ십이지장궤양에 효과가 크다. 입에 신물이 올라오거나 공복에 속이 쓰린 경우에 먹으면 위산의 분비가 많은 것을 억제하며, 지혈 및 지통 효과가 있으므로 속 쓰림과 복통이 줄고 대변색도 정상으로 돌아오며 입맛도 회복된다.

지혈 효과가 크므로 피를 토하거나 코피가 날 경우 혹은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에 좋으며, 여성의 자궁출혈이나 냉증(대하)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혈이 말라버려 월경이 끊어진 경우에도 좋으며, 뱃속에 응어리가 있는 것을 풀어 주는 효과도 있다. 외상으로 출혈이 있을 대도 오징어뼈의 가루를 상처레 바르면 지혈이 된다. 그러나 혈병(血餠)으로 열이 많은 경우에는 피해야 한다.

오징어

오징어 뼈를 약으로 쓰는 법

우선 오징어 뼈에서 소금기를 없앤 뒤 햇볕에 말린다. 그런 다름 불에 구어 누런빛이 나면 가루로 만든다. 복통이 있으며 신물이 올라올 때는 해표초 20g, 패모(貝母) 8g, 감초 8g을 함께 가루로 만들어 한번에 8g씩 먹으면 된다. 위장 출혈이 있을 때는 해표초와 백급(白芨 : 대왐풀)을 함께 가루 내어 한번에 6g씩 먹는다.

일반적으로는 위산과다와 위ㆍ십이지장궤양에 ‘오패산(烏貝散)’을 쓰는데 해표초를 위주로 패모, 백급을 함께 가루로 만들어 한번에 4g씩 공복에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