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의 약효
게는 찬 성질로서 열을 내리고 술을 잘 깨게 하는 효능이 있다. 물론 몸속에 열이 많고 가슴이 답답한 사람들의 속을 시원하게 해준다. 또한 간장의 음기를 도와주므로 눈을 밝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골수를 보충해 주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
게는 위장을 도와 소화를 잘 되게 할 수 있는데 이것은 비ㆍ위장에 열이 있는 경우에 해당되며, 비ㆍ위장이 냉한 사람에게는 오히려 소화에 부담을 줄 수 있다.
어혈을 풀어주는 게
게는 혈을 잘 통하게 하고 어혈을 풀어 주는 효능이 있으므로 넘어지거나 부딪혀 멍들어서 붓고 아픈 경우와 부인의 산후에 어혈로 배가 아픈 경우에 좋다. 가슴 속에 나쁜 기운과 열이 맺혀 있는 것을 풀어 주는 효과도 있는데, 찬 기운이 맺혀 있는 경우에는 먹으면 안된다.
타박으로 골절이 되었거나 근육, 인대에 상처가 생겼을 때에는 게를 불에 말려 가루로 만들어서 술로 넘기거나, 찧어서 붙이면 된다.
게를 피해야 하는 경우
게는 밖으로부터 들어온 나쁜 기운이 남아 있을 때 즉, 찬바람이나 습기로 인해 감기나 몸살이 와서 낫지 않았을 때는 피해야 한다. 임신부도 피해야 하며, 체질적으로 비ㆍ위장이 허약하고 차며 설사를 잘 하는 경우에는 적게 먹는 것이 좋다.
또한 풍기를 동하게 하는 성질이 매우 크므로 몸에 풍질이 있는 사람은 먹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중풍, 와사풍, 알레르기 등에는 피해야 한다.
게와 함께 먹으면 안좋은 음식
예로부터 게와 감을 함께 먹으면 안 된다는 말이 있다. 게와 감은 모두 찬 성질로서 함께 먹으면 설사를 일으키거나 곽란, 종괴 혹은 중풍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민간에서 꿀과 함께 먹으면 안 된다고 하는데 게는 찬 성질이고 꿀은 약간 따뜻한 성질로서 상반되기 때문이 아닌가 여겨진다. 실제로 열이 많은 소양인 체질에게는 게가 적합하나 꿀은 해롭다. 물론 게와 꿀은 둘 다 설사를 잘 일으키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게의 독을 풀려면 소엽 즉, 차조기잎이나 생강으로 즙을 내어 마시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