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렁이는 끈끈한 점액질을 많이 분비하고 자유롭게 늘어났다 줄었다 하는 몸체의 형상과 껍데기 속을 출입하는 것이 성행위와 유사하기에 예로부터 정력제로 쓰여 왔다.

우렁이의 효능

우렁이는 ‘전라(田螺)’라고 하는데 열을 내리고 갈증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어 소갈(당뇨병)이 생겨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자주 보는 경우에 좋다. 또한 습기와 열을 물리치기에 황달에도 좋다.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어 부종이 있거나 방광에 열이 쌓여 소변이 시원찮게 자주 나오면서 아픈 경우에도 효과가 있다.

우렁이

우렁이 먹는법

우렁이는 음기를 도와 눈을 밝게 하는 효능이 있다. 특히 간장의 열로 인해 눈에 핏발이 서며 붓고 아픈 것을 낫게 하는데, 이 경우 생즙을 마시면 된다.

우렁이는 술안주로도 좋은데 주독을 풀어 주어 술을 깨게 하는 효과가 있다. 술을 많이 마신 뒤에 숙취로 고생할 때 우렁이를 달인 즙을 마시면 갈증이 없어지면서 속이 편해진다. 그리고 피부가 헐고 종기가 생겼을 때는 우렁이를 찧어 붙이면 염증이 없어진다.

우렁이 효능

우렁이 먹을 때 주의점

어떤 음식이든 지나치게 먹으면 탈이 난다. 우렁이도 많이 먹으면 배가 아프고 설사하게 되는데, 찬 성질이므로 특히 비ㆍ위장이 허약하고 냉하거나 설사를 잘 하는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
우렁이를 식용으로 먹을 때는 찹쌀을 넣고 죽을 끓여 먹거나, 또는 계피, 산초, 부추, 마늘, 두충 등의 열성 한약재와 식초 및 술을 솥에 넣고 쪄서 포를 만들어 먹는다.